단말기자급제  단말기자급제...단말기 자급제가 뭐지?

[아이티투데이 이길주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5일부터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의 '단말기자급제' 홈페이지에서 특정 휴대전화 단말기가 지원금 대신 요금 할인(20%)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사용 중인 휴대폰 또는 구입하려는 중고폰이 이 같은 요금 할인 적용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용자가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해야만 했다.

이제는 인터넷에서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이동통신요금 할인은 새 단말기를 구입한 후 개통할 때 이통사의 지원금을 받지 않는 대신 약정 기간(통상 2년) 동안 요금을 20% 할인받는 제도다.

중고 단말기를 계속 쓰고 싶을 때에는 통신사 약정 기간이 만료되면 20%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 '이동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법'(단통법) 시행 전 구입한 단말기는 지원금을 받았는지와 상관없이 개통한 지 2년이 지나면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다.

자신이 쓰고 있는 단말기가 이에 해당되는지 확인하려면 단말기자급제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단말기 식별번호(IMEI)를 입력하면 된다. 15자리 숫자의 IMEI는 배터리를 분리한 후 보이는 라벨이다. 배터리가 분리되지 않는 휴대폰은 다이얼패드에 ‘*#06#’를 입력하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