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효정 기자] KT(대표 황창규)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6)에서 5G 기술을 선보이며 세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1등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MWC 2016에서 KT는 글로벌 IT업체들과의 협력을 통한 5G 통신기술을 재확인하는 한편 터키와 스페인 등 해외에 기가 인프라를 공급하는 등 실질적인 세계시장 진출 성과를 올렸다고 설명했다.

황창규 KT 회장은 글로벌 1등 KT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미래융합 ICT 등 핵심사업의 성장 가속화 ▲기가 솔루션의 글로벌 시장 확산 ▲해외 투자사업 본격화의 ‘글로벌 3대 전략 방향’을 공개했다.

그 일환으로 무선 1800만 가입자를 보유한 터키 ‘투르크텔레콤’과 ‘기가 LTE’ 기술 수출 등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스페인 카탈루냐 지역정부에는 구리 전화선에서 기가급 속도를 실현하는 ‘기가 와이어’를 공급키로 했다.

또 황창규 회장은 세계 최대 규모 글로벌 이동통신사업자 연합체 세계이동통신협회(GSMA) 이사회에 참석해 ICT 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협의하는 한편, ‘세계 최초 5G 올림픽’ 2018 평창동계올림픽 관련 준비상황을 발표하고 대한민국과 KT의 선도적 기술력을 세계에 과시했다. 또 MWC 전시장의 주요 글로벌 기업 부스를 참관하며 차세대ICT 기술 동향을 점검했으며, 글로벌 기업 관계자들과 만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를 바탕으로 KT는 5G 기술표준 주도권 확보에도 박차를 가했다. 이번 MWC 2016에서 황창규 회장은 소프트뱅크, 차이나모바일, 보다폰, 바티에어텔 등 글로벌 통신기업 CEO들과 함께 ‘GTI 2.0 리더스 커미티’를 결성하고 5G 생태계 조성과 혁신적 서비스를 위해 공동 노력키로 했다.

▲ KT 관계자들이 MWC2016 KT부스에서 '세계 최초 5G 올림픽'이 될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알리는 퍼포먼스를 가졌다.(사진=KT)

또 미국 버라이즌, 일본 NTT도코모 등과 공동으로 5G시범서비스 규격 연합체인 ‘5G TSA’를 결성해 글로벌 5G 표준화를 주도하기로 했다. 2018년 평창올림픽 시범서비스를 위해 KT가 지난 2월 15일 공개한 ‘평창 5G 핵심규격’이 TSA에서 기본 규격으로 검토됨에 따라, 향후 5G 기술을 선도해 나간다는 목표다.

KT는 MWC에 앞서 스웨덴에서 에릭슨과 공동으로 밀리미터웨이브(mmWave)를 이용해 세계 최초로 복수 사용자 무선 환경에서 25.3Gbps 속도의 데이터 전송에 성공했다.

MWC 현장의 KT 전시관에서는 기지국 백홀 트래픽을 기존 대비 1/10 이하로 획기적으로 줄이는 차세대 5G 기지국 핵심 기술 FTTA 등을 공개했다. 아울러 이 같은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360도 VR’ 라이브 스트리밍 등 고화질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도 다수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MWC는 세계인들이 2018년 평창에서 펼쳐질 5G 올림픽을 2년 먼저 체험하는 기회가 됐다. KT는 전시관에서 5G 기술 기반의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보였다.

VR스테이션에서는 ‘360도 VR'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360도 VR은 각기 다른 영상을 360도로 합성해 하나의 콘텐츠로 즐길 수 있다. 기존 VR 콘텐츠가 큰 용량으로 인해 느리고 불안한데다 두통까지 유발했는데, 360도 VR은 이 같은 문제를 많이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5G 라이브 브로드캐스팅 존도 주목을 받았다. 여기에서는 선수들의 헬멧에 장착된 액션카메라의 영상을 기지국을 거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는 서비스가 소개됐다. 이 기술을 활용할 경우 1초 이내에 전송이 가능하다.

▲ 이번 행사에 참여한 KT 도우미들이 '세계 최초 5G 올림픽'이 될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알리고 있다.(사진=KT)

KT가 독자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국가 재난망의 차별화 NW솔루션 3종도 전세계 ICT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선보였다. ‘위성LTE’는 위성과 통신이 가능한 위성 펨토셀을 바다 위 선박, 산간 오지 등에 구축해 언제 어디서나 LTE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백팩LTE’는 한국 지형에 맞춰 현장요원이 직접 휴대하고 신속한 재난통신 기능 복구가 가능하며, ‘드론LTE’는 초소형/초경량 펨토셀을 드론에 탑재해 고립지역 및 산간 오지의 통신서비스 복구에 최적화한 것이다.

한편 KT는 지난해 UN 브로드밴드위원회 공식 보고서에서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글로벌 브로드밴드 확산 우수사례로 소개된 ICT 공유가치 창출 프로젝트 ‘기가 스토리’의 글로벌 확산을 선언했다. KT는 MWC 2016 현장에서 황창규 회장, 방글라데시 주나이드 팔락 ICT장관, 국제이주기구(IOM) 로라 톰슨 부사무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방글라데시 ‘모헤시칼리’섬에 KT의 미래 융합기술이 적용된 ‘글로벌 기가 아일랜드’를 조성해 기가토피아 실현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육성한 ‘울랄라 랩’ 등 유망 스타트업들도 이번 MWC2016에서 KT와 함께 전시에 참여했다. ‘울랄라 랩’은 비콘을 활용해 효율적인 생산 라인 관리를 지원하는 스마트 공장 IoT 플랫폼 ‘윔팩토리’를 선보였으며, ‘247’의 전기 충격 기능 호신용 스마트폰 케이스, ‘아마다스’의 스마트 디지털 도어락, ‘12CM’의 스마트폰 전용 스탬프 및 인증 솔루션 등이 소개됐다.

‘IoT•ICT 창업 공모전’에서 수상한 ‘Alt-A’, ‘로보틱스’ 2개 대학생 예비 창업팀의 아이템도 전시됐으며, 세일즈 부스를 통해 스타트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투자자 미팅도 열렸다.

키워드

#MWC2016 #KT #5G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