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백연식 기자] KT는 이란 최대 통신사업자 TCI(Telecommunication Company of Iran)/ TEM(TCI 최대주주)사와 이란내 ‘ICT 인프라 현대화 사업’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KT와 TCI/TEM의 양해각서에는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뿐만 아니라 IDC, 스마트시티, IoT, 5G 등 ICT 산업 전 분야에 대한 내용이 포함됐다.

또한, 양사는 구체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워킹 그룹 구성할 예정이며, 특히 KT가 보유한 선진화된 ICT 역량을 활용해 이란의 ICT 인프라 현대화에 조력자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KT 황창규 회장(오른쪽 두번째)과 TCI 바랏 간바리 의장이 MOU 체결 후 악수하고 있다. (사진=KT)

TCI는 이란 최대 유선사업자로 가입자가 약 3000만명 달한다. 또한 약 6000만명의 무선 가입자를 보유한 이란 1위 이동통신사업자 MCI를 자회사로 둔 최대 사업자다.

KT는 국내 통신사업자 중 유일하게 2011년부터 이란에서 통신관련 사업을 진행중이며, TCI의 통신 서비스 경쟁력 향상을 위해 IP 네트워크 및 관제센터 설계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왔다.

향후 KT는 이란의 IP 네트워크 구축사업에도 직접 참여,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 구축 및 품질개선을 통해 경제제재 해제 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이란 내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요에 대비할 예정이다.

특히, KT는 우수한 네트워크 기술력 및 운영 노하우를 활용해 TCI의 초고속인터넷에 대한 전략 컨설팅, 설계, 구축 및 운영지원까지 이어지는 토탈 솔루션을 제공해, 향후 다른 나라에도 적용 가능한 글로벌 사업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KT 황창규 회장은 “경제제재 해제 후 새로운 ‘기회의 땅’으로 세계경제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이란에서 현지 최대 통신사업자인 TEM/TCI와의 양해각서 체결은 한국의 IT 경쟁력을 다시 한번 글로벌 시장에 입증한 것”이라며 “향후 KT는 앞선 ICT 경쟁력을 통해 통신 기술 수출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KT #이란 #ICT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