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알약의 새 버전이 스마트폰 청소, 스마트폰 관리 위젯, 내부 저장 공간 검사 ON/OFF 옵션 등 스마트폰 청소와 관리 기능이 강화됐다.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가 자사의 모바일 백신 ‘알약 안드로이드’에 스마트폰 청소 및 관리 기능을 강화한 업데이트 버전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먼저 스마트폰 청소 기능으로 ‘앱 내부 캐시 파일 삭제’와  ‘개인 정보기록 청소’ 기능이 강화됐다. 이스트소프트에 따르면 새롭게 추가된 스마트폰 청소 기능을 사용하면 각종 앱에서 생성된 불필요한 캐시파일 정리를 통해 스마트폰 용량을 확보할 수 있고 클립보드 저장 기록 등 여러 가지 개인 정보 기록도 삭제하거나 보호할 수 있다.

아울러 이번 알약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버전에서부터는 ‘위젯’ 도 제공된다. 위젯은 앱을 실행하지 않고도 특정 기능을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설정된 위젯 아이콘을 통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바로가기 형태로서 ‘스마트폰 최적화’, ‘악성코드 검사’, ‘배터리 모드 설정’ 등 알약 안드로이드의 주요 기능을 위젯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 새롭게 업데이트된 알약 안드로이드 기능 (사진=이스트소프트)

또한 알약 안드로이드 프리미엄 제품에서만 제공하던 ‘내부 저장 공간 검사 ON/OFF 옵션’이 추가된 점도 눈에 띈다.

내부 저장 공간 검사 ON/OFF 옵션은 스마트폰에 저장된 미디어 파일이나 콘텐츠 등 모든 파일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지 않고 운영체제 등 중요한 시스템 영역만 빠르게 검사하도록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의 중요 영역에 대한 검사만 빠르게 진행할 수 있어 자신의 스마트폰 보안 상태를 상황에 맞춰 간편하고 신속하게 점검해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 밖에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예약 최적화, 인터넷 브라우저 검색 기록 청소, 태블릿 버전 통합 등의 기능이 추가 또는 강화됐다.

정상원 이스트소프트 대표는 “모바일 환경에서 백신은 악성코드 방어와 치료를 넘어, 사용자가 모바일 백신 하나로 스마트 기기의 전반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도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기본적인 보안 기능은 물론 최적화, 앱 관리, 배터리 관리 등 사용자의 괘적한 스마트 기기 사용을 도와주는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여 명실상부한 올인원 모바일 케어 앱으로 알약 안드로이드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