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효정 기자] 중국 정부가 인공지능 산업의 원천 기술과 응용 제품 개발에 총력을 쏟기로 했다. 2018년을 목표로 올해부터 3년이란 시한을 두고 인공지능(AI) 산업 전반에 걸쳐서 실현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를 총 망라해 체계적인 발전 방안과 세부 계획을 세웠다. 2018년까지 시장 규모를 18조원으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특히 스마트 가구와 무인자동차, 웨어러블 기기, 재난 구호와 무인 비행기, 보안 등 다양한 영역에서 눈에 띄는 성과가 나올 것으로 주목된다. 지난번 ‘알파고’ 대국 이후 주도적인 인공지능 산업 발전을 강조하는 중국이 일으킬 새로운 산업 변혁에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 3년 행동 방안 발표...기반부터 응용까지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이주 발표된 바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인공지능 산업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해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과학기술부, 공업정보화부, 중앙망신반이 만든 ‘인터넷+ 인공지능 3년 행동 실시 방안’을 정식 발표했다.

중국 경제참고보(经济参考报)에 따르면 이 계획은 2018년까지 인공지능 산업, 인공지능 서비스와 인공지능 표준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골자다. 주요 기술에 대한 한계를 돌파해 글로벌 선두의 인공지능 핵심 기업을 육성하고 천억위안 규모의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 규모를 형성시키자는 것이다.

중국의 인터넷 및 보안 기술과 관련 핵심 부처가 힘을 합해 내놓은 대단위 발전 계획이란 점에서 향후 성과에 관심이 모인다.

이 방안에서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향후 3가지 큰 방면, 9가지 작은 항목에서 ‘스마트 산업’의 발전을 추진한다. 주요 지원되는 프로젝트 중 스마트 가구, 스마트 자동차 연구개발 및 산업화, 스마트 무인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스마트 보안 및 방위, 스마트 단말기 애플리케이션,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로봇 연구개발과 애플리케이션 등은 향후 인공지능 발전의 핵심 줄기가 될 것으로 지적됐다.

▲ 중국이 2018년까지 3년간 인공지능(AI) 산업 발전을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이미지=유튜브)

■ 거실부터 자동차까지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이 중 스마트 가구 방면에서, 가구기업과 산업 사슬 자원을 결합해 가전 및 내구재 등 가구 상품의 스마트화 수준과 서비스 역량을 높이고 새로운 소비 시장을 창출키로 했다. 스마트 가구기업의 혁신적인 서비스 모델은 의료‧헬스, 스마트 엔터테인먼트, 가정 안전, 환경 측정, 에너지 관리 등 영역의 응용 서비스 혁신 범위에 걸쳐 인터넷 공유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호텔, 사무실, 시장, 마을, 가정 등 스마트 가구 상품의 맞춤형 설계를 추진해 빅데이터 응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 자동차 측면에서는 자동차 기업과 인터넷 기업의 심도 있는 협력을 지원해 스마트 보조 운전, 복잡한 관경의 감지, 차량용 스마트 기기 등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걸친 상품 개발 및 응용이 이뤄진다. 또 대응형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자동주차, 안전운전 등 기술도 개발된다.

무인 운전 자동차의 기술 연구개발과 응용 및 생태계 조성도 추진해 스마트 자동차 반도체와 차량용 스마트 운용체계(OS), 고해상도 지도 및 위치 확인 등 주요 기술 개발을 실현하고, 무인 운전 자동차 기술과 상품의 성숙을 도모한다.

조건이 되는 지역에는 스마트 자동차 시범 프로젝트를 진행해 안전하면서 광범위하고 스마트한 클라우드 기반의 일체화 카인터넷 시스템도 개발하며, 스마트 자동차 앱도 만든다.

스마트 무인 시스템 방면에서는 무인 비행기와 무인 선박 등 여러 형태의 무인 설비를 개발하면서 상용 수준의 무인 시스템 상업화 진척을 앞당길 계획이다. 마이크로 사이즈와 소형 스마트 무인 시스템의 연구개발 및 응용도 지원할 것이며 가성비가 높은 무인 시스템의 구조 디자인과 스마트 재료, 자동운항, 원거리 원격 조정, 이미지 회전 등 기술의 한계를 돌파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물류, 농업, 측량 및 제도, 안전 순찰, 응급 구호 등 주요 영역에서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는 목표다.

■ 재난 구호부터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로봇 기술까지 총력

스마트 보안 및 방위 방면에서는 관련 기업의 연구개발이 이미지와 동영상의 정확한 식별, 바이오 특징 식별, 암호 식별 등 여러 기술 여러 기술의 스마트 상품 개발에 집중되도록 독려한다. 사회 치안과 산업보안 및 화재, 유해 기체물질, 지진, 바이러스 등 자연 재해에 대한 스마트 감지 기술 연구 개발과 성과 전환을 지원한다. 또 스마트 안보 및 방위 솔루션의 애플리케이션화를 추진한다.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방면에서는 경량급 OS 개발에 주력하면서 제조는 단순하나 가성비가 높은 반도체, 그리고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고밀도 에너지 저장, 고속 무선충전,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 핵심 기술 개발에 총력을 쏟는다. 기업들이 헬스케어, 의료, 교육, 신변안전, 산업, 비즈니스 등 영역에서 적극적으로 차별화된 틈새 시장 수요를 분석하고 인공지능 기반 웨어러블 기기 분야의 혁신적인 응용 기술 개발을 촉진시킨다. 여기에 더해 응용 서비스와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한다.

스마트 로봇의 연구개발과 애플리케이션 방면에서는, 인터넷 기술 및 스마트 센싱, 패턴 식별, 스마트 분석, 스마트 제어 등 로봇 영역의 스마트 기술 개발의 심도 있는 응용에 사력을 다한다.

중국 정부는 이 ‘인터넷+ 인공지능 3년 행동 실시 방안’의 내용은 실시 과정에서 ‘인터넷+’ 부문 합동 회의 제도를 이용해 ‘인터넷+’ 인공지능 전문가와 주요 기업이 정기적으로 만나 추진해 왔다. 중국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서 인공지능 산업 발전연맹의 설립을 추진하고 각 기업, 기구, 조직의지지 작용을 발휘시켜 각 프로젝트의 순항을 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