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지영 기자] 농림축산부는 지난 달 20일 '스마트팜 확산 가속화 대책'으로 500억원 규모의 IoT 스마트팜 펀드를 조성한 가운데, KT 스마트팜이 확산 및 지속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그리고 대학 간 삼각 구도의 연대가 필수적일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팜이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이용하여 농작물 재배 시설의 온도, 습도, 햇볕량, 토양 등을 측정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서 연동된 제어장치로 작물에게 최적의 상태로 조절한다. 그리고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원격 관리도 가능하다. KT의 스마트팜은 회사의 네트워크 기반 ICT 인프라뿐만 아니라 컨설팅, 관제센터, R&D, 빅데이터, A/S 등을 함께 제공하는 토탈 솔루션이다.

▲ 스마트팜이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이용한 작물 재배 시스템이다.

중요한 것은 작물 재배에 최적의 조건을 찾아가기 위해서는 온도, 습도, 토양 등의 환경 데이터 뿐만아니라 이들 조건으로 작황과 작물의 품질 등 농가에서 생육 데이터를 필수적으로 공유해야 한다. KT가 비닐하우스에 설치하는 ICT 인프라는 자체적인 머신러닝으로 작물 생육에 최적의 조건을 찾아간다. 이를 위해서는 비닐하우스에 설치된 센서로 얻는 외부의 데이터뿐만 아니라 농가 스스로 작황량과 작물의 품질에 대해 모니터링이 필수적으로 뒷받침돼야 한다.

▲ KT 스마트팜은 수집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러닝을 한다.

KT 관계자는 "농가에서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수집 및 모니터링을 하는 부분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고령의 어르신들이 새로운 기기의 조작을 학습하는 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농가에서는 정확한 시스템이 없이 자신만의 노하우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농가의 평균 나이는 66세며 인구의 43%가 70대 이상이다.

KT관계자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과 대학의 연대를 강조했다. KT는 올 7월까지 서울, 용인, 담양, 부여, 성주 5개 지역에 스마트팜 실습교육장을 열어 스마트팜 장비를 활용한 농업 교육을 실시한다. 정부는 시설에 드는 비용을 50% 지원하고 있으며, 지자체에 따라 최대 80%까지 지원한다. 농촌진흥청은 이달 연구기능 강화 조직을 개편했고, 용인시는 스마트팜 지원사업에 처인구 남사면과 원삼면 화훼단지 60여곳의 시설원예농가에 총 19억5천만원을 투입키로 했다.

▲ 성공적인 스마트팜 사업을 위해서 정부·기업·대학의 연대가 뒷받침돼야 한다.

또한 서울대학교, 포항 한동대학교, 순천대학교 등 3개의 대학을 거점으로 산학협력을 통해 지역밀착형 지역 농가 교육을 실시한다. 한동대학교 생명식품공학부 도명술 교수는 "올해 1월 KT와 스마트팜 산학협력 MOU를 맺고 학교는 경북지역 농가를 도울 것" 이라며 "우리나라 농업이 산업화 과학화돼야 농가의 소득 향상은 물론 젊은 인구의 유입으로 농가의 고령화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