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환 밸리인사이더 대표는 최근 한양대 오픈소스SW사업단, 서울산업진흥원의 재직자 지원 교육에서 워드프레스의 장점에 대해 소개했다.

중소기업이나 개인이 웹사이트를 구축할 때 자주 활용되는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무엇일까?

이정환 밸리인사이더 대표는 최근 한양대 오픈소스SW사업단, 서울산업진흥원이 주최한 재직자 지원과정에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구축’과정에 대해 강연을 했다.

이정환 대표는 이 자리에서 워드프레스의 6가지 장점에 대해 소개했다. 이 대표는 첫번째로 IT/웹 비전문가도 원하는 디자인/기능의 웹사이트를 구축,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을 들었다. 오픈소스여서 개발 그룹 등이 계속 업데이트되는 것을 반영을 해주기 때문에 원리만 알면 부품을 꼽았다 쓰는 것처럼 최신 업데이트 기술을 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구축기간이 짧고, 관리(디자인/기능, 수정 유지보수 등)가 쉽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구축/호스팅/운영 비용 등이 연 10만원 이내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것. 외주 용역을 주고 사이트를 만들 경우 보통 최저 500만원에서 최고 수천만원 이상의 사이트와는 달리 용역을 주고 만드는 사이트보다 비슷한 수준으로 저렴하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네 번째는 다국어 홈페이지 제작과 모바일 지원이 용이하다는 점. 사이트를 접속하는 사람들이 PC, 태블릿PC 등 다양한 기기로 들어올 수 있는 그 화면에 맞게 자동으로 사이트 크기를 바꿔주는 반응형 웹이 되기 때문에 모바일 지원이 편리하다는 것이다. 도한 영어 사이트를 별개로 만들어도 일부 수정을 통해서 다국어 사이트 제작도 편하다는 특징이 있다.

다섯 번째는 최신 웹 표준과 기술을 충족하는 콘텐츠관리 체계를 만들 수 있다. 여섯 번째는 검색엔진, SNS에 빠르고 쉽게 노출, 연동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정환 대표는 강연에서 워드프레스가 개인이나 소규모 기업의 웹사이트 제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