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백연식 기자]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다. 여름 휴가의 행복한 추억을 더욱 생생하게 기록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현장감 있게 전달할 방법은 없을까?

페이스북이 이번 달 초 새롭게 도입한 360도 사진 기능을 이용하면, 이제 페이스북에서 현장감 넘치는 360도 사진을 공유할 수 있다.

360도 카메라 등의 특수 장치 없이 iOS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도 손쉽게 360도 사진이 기록이 가능하다. 당신의 추억을 더욱 반짝이게 하는 360도 사진 공유 방법을 알아보자.

■ 스마트폰 파노라마 촬영 기능으로 360도 사진 만들기

스마트폰으로 360도 사진을 찍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지원하는 파노라마 촬영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다.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켜 파노라마 촬영 모드로 설정한 뒤, 화면에 나타나는 지시에 따라 스마트폰을 천천히 360도 이동시켜 찍으면 된다. 이렇게 찍은 파노라마 사진을 일반 사진과 동일한 방법으로 페이스북에 올리기만 하면, 페이스북이 이를 360도 사진으로 자동 변환해 준다.

단, 이 기능은 iOS의 경우 아이폰4S 및 후속 모델, 아이패드 일부, 안드로이드의 경우 갤럭시S5 및 후속 모델, 갤럭시 노트3 및 후속 모델 등 정해진 기종에서 촬영한 파노라마 사진에만 적용할 수 있다.

▲ 사진=페이스북

■ 앱으로 360도 사진 만들기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해 360도 사진을 만들어 주는 앱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구글 스트리트 뷰, 구글 카메라, 카드보드 카메라 등의 앱에서는 파노라마 사진을 360도 사진으로 변환하는 ‘스티칭(여러 이미지를 연결해 붙이는 작업)’ 기능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PTGui와 같은 스티칭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컴퓨터로도 360도 사진을 만들 수 있다. 이렇게 만든 360도 사진 역시 일반 사진과 동일한 방법으로 페이스북에 올림으로써 360도로 공유할 수 있다.

▲ 사진=페이스북

■ 페이스북에서 360도 사진 감상하기

이렇게 페이스북에 올린 360도 사진을 일반 사진과 구별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사진 오른쪽에 작은 나침반 모양 아이콘이 보인다면 360도로 감상할 수 있는 사진이다.

PC에서는 사진을 클릭하고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드래그함으로써 전방위로 감상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는 스마트폰을 좌우로 움직이거나 사진을 드래그하면 된다. 사진을 탭(tap)해 전체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