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효정 기자]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뜻하는 '브렉시트'가 국내 ICT(정보통신기술)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정부의 입장이 나왔다. 현재 ICT 산업의 대영국 수출 비중이 낮고, 직접투자 비중 또한 낮아 단기적으로 국내 ICT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다만 중장기적으로는 부정적인 영향을 배제할 수 없다.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은 27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미래부 기자실에서 '브렉시트(Brexit) 관련 정보통신기술(ICT)산업 향후대응 계획'에 대해 설명을 했다.

최 차관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대영국 ICT 수출액은 전체 수출액 1천729억달러 중 0.7% 수준으로 매우 낮다. 게다가 지난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영국의 직접투자 규모는 3억달러 정도로 낮기 때문에 브렉시트로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

다만 브렉시트로 인한 금융시장 불안과 투자/교역 요건의 악화가 지속돼 신흥국의 경제가 악화된다면, 우리 ICT 산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다.

▲ 최재유 미래부 제2차관이 27일 과천청사 미래부 기자실에서 '브렉시트(Brexit) 관련 정보통신기술(ICT)산업 향후대응 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한편 세계 금융시장의 안전 자산 선호로 인해 달러와 엔화 강세가 단기적으로 수출에 기여하는 측면도 있으나, 우리 ICT 산업의 수출 구조를 종합해 볼때 그 효과는 제한적이라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한국 기업이 강점을 보이는 스마트폰, 반도체, 디스플레이등 주요 ICT 수출 품목의 주요 경쟁국은 중국과 미국이기 때문이다.

■ 정부,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대응체계 유지

미래부는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글로벌 경제 환경과 산업 여건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브렉시트가 단기적으로 국내 ICT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없지만 만약을 위해 상시 대응체계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미래부는 우리 기업들의 수출과 해외진출 등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파악하고 특히,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우리 기업과 ICT 산업 환경 전반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점검 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이는 정보통신산업정책관(미래부)를 중심으로 IITP, KISDI 등 유관기관과 상시 대응체계 유지에 나선다

또 산업 및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기재부, 산업부, 금융위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 하여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최재유 차관은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