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선민규 기자] 정부가 전통문화와 과학기술을 접목해 신시장을 개척하고, 부가가치 창출을 노린다.

미래창조과학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등 10개 부처는 27일 제22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운영위원회를 열고 ‘과학기술을 통한 한국전통문화 프리미엄 창출 전략’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 전통문화 산업은 2010년 기준 약 25조원, 문화산업의 약 30%를 차지하는 규모다. 하지만 고가와 저가로 양극화된 탓에 소비층이 제한적이고, 실용성·품질·가격경쟁력 확보가 미흡한 탓에 일상생활에 활용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정부는 2025년까지 전통문화 기반으로 1조4000억원 규모의 신시장 조성, K-Product 신제품 20개 개발, 신규 고용창출 2천700명을 목표로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미래부 및 관계 부처는 ▲전통문화산업 고도화 지원 ▲전통문화 원리 기반 신시장 창출 ▲전통문화산업 R&D 활성화 기반 구축 ▲과학기술 융합 제품·기술의 대중화 촉진 등 4대 전략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전통문화산업에 과학기술을 접목해 녹슬지 않는 유기, 잘 깨지지 않는 도자기, 기능성 첨연섬유, 기능성 식용 천연색소, 고효율 세라믹 온돌 시스템 등이 만들어 지는 셈이다.

이밖에도 전통문화 원리를 기반으로 섬유·패션·건강기능식품·의공학 분야의 신제품을 개발하고, 해초류·고령토 등 천연물을 활용한 고기능성 건축 신소재 개발 및 역사문화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 창작 지원 기술도 개발될 전망이다.

▲ 전통문화‧과학기술 융합을 통한 미래상(사진=미래부)

이를 위해 미래부는 전통문화 산업과 과학기술간 직접적인 R&D를 지원하고, 꾸준한 기술혁신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가칭)전통르네상스 지원단'을 신설·운영할 방침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산학연 협동연구 형태를 가지고 사업화까지 고려해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시범사업 형태로 올해부터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략자체가 광범위하고, 많은 사업내용을 담고 있는 만큼 2016년과 2017년은 시범사업 형태로 운영하고 2018년부터는 체계화된 형태로 사업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