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효정 기자] KT(대표 황창규)는 29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3일간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이동통신 박람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 2016(MWC 상하이 2016)’에 참가한다고 28일 밝혔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인 GSMA에서 주관하는 MWC 상하이는 상하이에서 2012년 처음 시작돼 올해로 5년째 열리고 있으며, 작년에는 550여개 기업이 참여해서 101개국, 약 4만명이 넘는 관람객이 방문하는 등 아시아 최대 규모의 모바일 전시회로 자리잡고 있다.

MWC 상하이 2016의 주제는 ‘모바일은 나 자신(Mobile is Me)’로 약 1천여개의 기업이 참여하며, KT는 공동부스인 이노베이션 시티에 참여해 ▲밀리미터웨이브(5G) ▲GiGA IoT ▲GiGA VR ▲세이프티 드론 등의 기술을 소개한다. 또한 KT와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육성하는 스타트업 K-챔프들의 글로벌 진출 지원을 위해 3개 업체의 아이템도 함께 전시한다.

■ K-챔프의 글로벌 시장 진출 지속 지원

그간 KT는 MWC나 WIS(월드IT쇼)와 같은 주요 IT 전시회에서 중소 기업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고 그들의 우수한 아이템들을 함께 전시하며 K-챔프 양성에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지난해 MWC 상하이에서는 KT 전시관 전체를 K-챔프들에게 할애하며 글로벌 진출을 지원한 바 있다.

올해 MWC 상하이에 참가하는 K-챔프는 3개 업체로 ▲한번의 촬영으로 여러 각도의 입체 화면을 추출해주는 특수촬영 기법으로 스포츠중계에 활용할 수 있는 esmlab사의 ‘타임슬라이스(Time Slice)’ ▲주차장에 IoT 모듈을 적용해 비어있는 주차공간을 안내해주는 misconct사의 ‘ParkingNow’ ▲4G/5G 기지국 운용에 필요한 GPS 장비를 개선한 springwave사의 ‘정밀시각동기화 장비’ 등이 소개된다.

▲ KT 모델들이 상하이 현지에서 MWC 상하이 2016 참가를 홍보하는 모습.

■ GiGA 와이어 기술을 통해 행사장에 기가급 속도 제공

KT는 2015년 행사에 이어 2016 MWC 상하이 행사장에서도 GiGA 와이어 기술을 구축하여 행사장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KT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GiGA 와이어는 건물 내 이미 설치되어 있는 구리선을 광케이블로 교체하지 않고도 VDSL보다 3배 이상 빠른 최대 600Mbps 기가급 속도를 구현할 수 있는 전화선 기반 인터넷 전송기술로, MWC 상하이 2016에서 GiGA 와이파이를 제공하기 위한 주요 기술로 활용된다.

행사기간 동안 와이파이 서비스는 방문객, 전시요원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며, 주관 통신사업자인 차이나모바일에 의해 운영된다. KT는 이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통신시장 개척에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 차이나텔레콤과 한∙중 데이터사업 협력 확대를 위한 MOU 체결

한편 KT는 MWC 상하이 2016에서 차이나텔레콤과 한∙중 글로벌통신 데이터사업 협력 확대를 위한 제휴 협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를 통하여 양사가 구축한 한국과 중국 해저케이블망 등 통신인프라를 통해 고객 니즈 기반의 차별화된 국제전용회선, IDC, 인프라 서비스로 확대해 중국 진출 기업고객 대상 고객 친화적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양사는 이번 글로벌데이터 서비스 협력에 그치지 않고 협력사업 분야를 확대하기로 하였다.

앞서 지난 5월 KT와 차이나텔레콤은 한∙중 인터넷서비스를 출시하였으며 이번 협정 체결을 통해 기업고객 및 인터넷사업자 대상으로 서비스 협력 범위가 확대될 전망이다.

윤종진 KT 홍보실장은 “KT는 4번째로 참가하는 올해 MWC 상하이에서도 대한민국 대표 통신사로서 한국의 앞선 IT 기술력을 전 세계에 선보일 것”이라며, “KT는 앞으로도 5G 기반 기술 개발을 선도함으로써 평창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지원함은 물론, 국내 스타트업들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변함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