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선민규 기자] 드론이 택배를 배송하고, 자동차가 알아서 주차를 하는 날이 멀지 않았다. 정부가 그동안 미진했던 무인이동체 산업 활성화에 본격적인 행보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미래창조과학부와 관계부처는 30일 열린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계획’을 심의·확정했다.

무인이동체는 무인기, 자율주행자, 무인 농기계 등 사람의 운행 없이 이동하는 수단을 통칭한다. 무인이동체 시장은 세계적으로 매년 평균 22%의 성장을 보이는 이른바 ‘블루오션’으로 불린다.

그동안 국내 무인이동체 산업은 비교적 높게 평가받는 기술력(세계7위 수준)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장비와 핵심장비는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탓에 ‘속 빈 강정’이란 평가도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무인이동체에 대한 통합적 접근으로 효율성 확보, 분야별 생태계 조성통한 시장 경쟁력 강화, 효율적 추진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5개년 계획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 정부가 예측한 미래의 무인이동체 환경(사진=미래창조과학부)

우선 국내 기술을 통한 무인이동체의 센서·항법·통신·소프트웨어 등 개발이 추진된다. 미래부·산업부 등 관계부처는 핵심부품 기술 개발을 장려하고,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조직을 운영하는 등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정부는 무인기기 전문기업이 출현·성장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 주파수 확보, 규제 완화, 법·제도 정비 등도 나설 전망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무인이동체 발전 협의회’를 활성화해, 부처별로 분담된 역할을 연계·조정하고, 반기별로 추진과제에 대한 실적을 검토할 계획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계획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 국산 기술로 만든 제품의 시장점유율을 높일 것”이라며 “무인기의 경우 현재 18%에 머물고 있는 국산 제작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60%까지 높이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