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선민규 기자] IoT의 확장이 계속된다. 가정을 넘어 산업 현장에서도 IoT를 활용한 안전사고 예방이 시작된다.

LG유플러스는 LTE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영상과 음성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IoT 헬멧’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안전모에 부착하는 ‘IoT 헬멧’은 LTE 모뎀, 카메라, 무전 기능, GPS 등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실시간 산업 현장 모니터링 ▲근로자의 위치 및 동선 파악 ▲관제 센터와 근로자 사이 커뮤니케이션 등이 가능해진다.

기존 산업현장에 부착된 CCTV의 사각지대의 경우 모니터링이 어렵고, 무전기의 범위도 제약돼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신속한 대응이 어렵다는 점이 지적돼 왔다.

▲ LG유플러스 모델이 산업 안전 IoT 솔루션 ‘IoT 헬멧’을 소개하고 있다.

IoT헬멧을 도입할 경우, 근로자의 모자에 부착된 카메라가 사각지대 없이 현장을 정확하게 촬영하고 관제센터에 HD급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게 된다. 또한 LTE망을 통해 긴급 상황 시 현장과 관제센터의 통신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응에 보다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향후 IoT헬멧은 일반적인 산업 현장을 넘어 재난 현장, 소방 및 군·경찰 현장에서 사용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이은재 LG유플러스 BS사업부문장은 “산업 재해는 현장 근로자 개인 뿐 아니라 기업, 사회에도 큰 손실을 끼치는 만큼 사전 예방과 신속한 대응이 중요하다”며 “IoT 헬멧이 안전한 산업 현장, 작업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