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네이버가 2015년 6월부터 지난 6월까지 네이버 모바일을 통해 검색된 계절별 레포츠 관련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여름 인기 레포츠 키워드는 ‘캠핑’인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가 본격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최근 1년 동안 꾸준히 인입된 여름 관련 키워드인 ‘캠핑’에 대한 인기 키워드를 29일 공개했다.

네이버는 이번 키워드 분석을 위해 빅데이터 및 시계열 패턴 분석 기술을 활용,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반복적으로 인입된 캠핑 관련 스테디 키워드를 추출해 랭킹화 했다.

▲ 자료=네이버

30대 남성들의 검색 비중 높아, 남성이 여성의 3.6배… 캠핑 관련 키워드, 남성은 ‘장비’, 여성은 ‘요리’

네이버가 QC(검색 횟수)를 바탕으로 ‘캠핑’이 포함된 스테디 키워드를 추출, 분석한 결과 남성의 검색 비율이 여성보다 약 3.6배 더 높았으며 연령별 검색으로는 30대 이용자가 가장 많이 검색했다. 이어 20대>40대>10대> 50대 이상 순이었다.

성별에 따라 서로 다른 관심사를 보이기도 했다. 남성은 ‘캠핑 장비’, 여성은 ‘캠핑 요리 및 관련 소품’을 많이 검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집중 성별이 남성인 ‘캠핑’ 관련 키워드에서는 ▲캠핑의자 ▲캠핑테이블 ▲캠핑화로대 ▲캠핑에어매트 ▲캠핑버너 등 장비 관련 검색 비중이 높았다. 또한 ▲캠핑 용품 대여 ▲캠핑장 예약 ▲캠핑 후기 등도 상위에 속했다.

집중 성별이 여성인 키워드에서는 ▲캠핑 요리 추천 ▲캠핑 양념 ▲백종원 캠핑 ▲캠핑 식기세트•조리도구 ▲캠핑 인테리어 등 음식과 소품에 관한 검색 비중이 높았다. 또한, ▲캠핑룩 ▲캠핑 패션 등 복장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고, ▲감성캠핑 ▲애견캠핑 ▲가족캠핑 등 캠핑 유형을 검색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 인기 캠핑 유형 ‘감성 캠핑’, 캠핑 먹거리는 ‘꼬치구이’ 캠핑 용품은 ‘매트’

키워드가 ‘캠핑’으로 끝나는 ‘OO+캠핑’ 형태의 키워드에서는 다양한 캠핑 유형에 관한 검색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최다 검색 키워드는 ‘감성캠핑’ 이었으며, ▲오지캠핑 ▲미니멀캠핑 ▲오토캠핑 ▲계곡캠핑 순이었다. ‘무료캠핑’ ‘맥주와캠핑’ ‘낚시캠핑’ 등 각자의 의도에 따라 키워드를 검색하는 비율도 높았으며, ‘애견캠핑’ ‘아이와캠핑’ ‘나홀로캠핑’ 등 대상을 세분화해 검색하는 이용자들도 많았다.

‘캠핑’으로 시작(캠핑+OO형태)하는 키워드에서는 ‘캠핑 먹거리 및 레시피’와 ‘캠핑 용품’ 관련 키워드가 많이 검색됐다. 캠핑 먹거리 관련 최다 검색 키워드는 ‘꼬치구이’ 였으며, ▲닭요리 ▲바베큐•삼겹살 ▲생선구이 ▲감자 등도 상위 검색어에 속했다.

캠핑 용품 관련 최다 검색 키워드는 ‘매트’ 이었으며 ▲버너 ▲랜턴 ▲선풍기 ▲그릴 등도 많이 검색되었다. 또한, ▲빔프로젝트 ▲스크린 ▲스피커 와 같은 즐길거리와 ▲냉장고 ▲샤워텐트 ▲변기 등 텐트장에서의 편의를 위한 용품 검색 비중도 높았다.

캠핑 인기 지역은 ‘경기도’, 해수욕장 캠핑에 대한 검색 비중 커…최다 검색 해수욕장 ‘진하 해수욕장’

지역별로는 ‘경기도’ 캠핑에 대한 검색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강원도 ▲대구 ▲제주도 ▲서울이 뒤를 이었다. 또한, ▲거제도 ▲대부도 ▲대마도 등 섬 캠핑과 관련한 검색 비중도 높았으며, ▲그랜드 캐니언 ▲캐나다 등 해외 지역 캠핑도 상위에 속했다.

특히 해수욕장 캠핑과 관련해 이용자들의 높은 관심도 확인할 수 있었다. 최다 검색 해수욕장은 울산에 위치한 ‘진하 해수욕장'이 차지했으며, ▲해남의 ‘송지 해수욕장’ ▲강릉의 ‘연곡 해수욕장’ ▲인천의 ‘장경리 해수욕장' ▲태안의 ‘밧개 해수욕장’ 등도 상위에 속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