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네이버(대표 김상헌)가 지식 오픈 플랫폼, '네이버 지식인(iN)'을 통해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청탁금지법)에 대한 궁금증을 함께 나누고자 전문 Q&A 서비스를 신설했다고 24일 밝혔다.

실제로 네이버 지식iN에는 7월 김영란법 합헌 결정 이후 전월 대비 2배 이상의 관련 질문이 등록되는 등 사회적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보다 신뢰성 있는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국민권익위원회와 변호사 단체를 통해 김영란법에 대한 다양한 상담을 적극 지원한다.

네이버 지식iN 사용자라면 누구나, ‘공직자 등이 금품 등을 받게 되면 무조건 처벌 대상이 되나요?’ ‘친구인 공직자에게 저녁식사를 대접했는데 청탁금지법상 처벌되나요?’ 등 관련 질문을 남기고, 김영란법 법률 조항에 근거한 정보를 전문가 답변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 네이버 지식iN에 청탁금지법 전문 Q&A 서비스가 신설됐다 (사진=네이버)

현재 청탁금지법 전문 Q&A 서비스에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제공하는 19개의 FAQ를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관련 질문에는 지식iN에서 활동하는 서울지방변호사회, 로시컴 등 다양한 기관 소속 변호사들의 답변과 국민권익위원회의 유권해석 결과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한성숙 네이버 서비스 총괄이사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이 첫 시행되는 만큼 지식iN을 통해 해당 법률에 대한 질문이 많이 인입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식iN에서 이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해 나가다보면 도움이 되는 가이드라인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