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선민규 기자] 업계 내·외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케이블TV의 노력이 통합서비스 출시로 이어진다. 케이블사업자를 변경하더라도 기존의 구매 내역과 서비스가 연동되는 서비스가 이르면 10월 시행된다.

28일 케이블TV업계에 따르면 위기 극복을 위해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의 ‘원케이블 전략’이 각 사업체 간의 갈등을 딛고 합의를 달성한 것으로 전해진다.

비대위는 원케이블 전략으로 ▲케이블TV 공동 서비스 개선 및 인터페이스 통합 ▲유·무선상품 동등 결합 ▲지상파 재송신료 현실화 ▲지역채널 활성화 ▲클라우드 DMC 구축 등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이 중 업계 내부의 합의만으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공동서비스인 ‘케이블 로밍서비스’는 업체간 협의가 마무리된 것으로 나타났다.

케이블TV업계가 둘 이상의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인 MSO와 개별 SO로 구성돼 있는 만큼, 과거부터 꾸준히 제기돼 온 통합서비스 논의는 사업체간 이해관계 충돌로 실질적인 성과를 내지 못했다.

하지만 올해 들어 케이블TV업계의 위기감이 짙어지자 개별 사업체 간 이해관계를 뛰어넘어 '원케이블 전략'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 마련이 초읽기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진다.

케이블TV업계 관계자는 “원케이블 관련해 협상이 성공적으로 이뤄졌고 자체적으로 마련할 수 있는 일부 방안이 실질적으로 마련될 준비를 마쳤다”며 “케이블사업자 변경 시에도 VOD 최근 구매내역, 평생소장 VOD, 월정액 상품, TV포인트 등 케이블 로밍 서비스는 이르면 10월 내 시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케이블TV는 각 지역별로 사업을 영위하기 때문에 가입 고객이 지역을 이동하면 그간 적립해온 포인트나 구매내역이 사라지는 등 문제가 지적돼 왔다. 이에 비대위는 원테이블 전략 중 하나로 케이블 서비스 로밍을 꼽았지만 현실화 여부는 미지수였다.

▲ 케이블TV업계가 지난 7월 케이블TV 위기 극복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킥오프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케이블TV업계는 IPTV의 성장세에 따른 가입자·영업이익 감소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실제로 IPTV가입자는 매년 200만명 규모로 늘고 있지만, 케이블 가입자는 절반 수준인 100만명 수준에 불과하다.

이제 케이블TV업계와 정치권에선 현재 추세로 진행될 경우 이르면 올해 말, 늦어도 2017년 중 IPTV와 케이블TV 가입자 수가 역전될 것이란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여기에 지난 7월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 마저 수포로 돌아가면서, 케이블TV업계의 분위기는 더욱 침체됐다. 업계1위 사업자인 CJ헬로비전의 인수·합병을 계기로 활로를 모색하려던 움직임이 원천 봉쇄당하면서 케이블TV업계의 어둠은 깊어졌다.

이같은 위기 상황이 좁혀지지 않을 것 같던 케이블TV 사업체 간 합의가 이뤄진 배경으로 지목된다.

케이블TV업계 관계자는 “과거 원케이블과 같은 구호는 여러 입장 간 갈등으로 실질적으로 개선되지 못했다”며 “이번에는 모든 케이블TV사업자들이 위기의식 많이 느꼈고, 의사의 합치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케이블TV업계 위기를 타파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동등결합·동등할인 문제나 아날로그 시청자의 디지털 전환 등은 관계 부처나 타 기업과의 논의가 필요한 문제로 비대위는 업계 전체의 의사를 하나로 모아 일관된 입장과 계획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진다.

케이블TV업계는 향후 이를 기반으로 협상을 진행, 위기 극복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당초 이달 말 비대위가 마련한 원케이블 전략을 발표하려던 케이블TV업계는 국정감사 파행과 미래부의 유료방송 발전 전략 발표가 임박하는 등 외부적 요인에 의해 다음달 초로 연기됐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