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홍하나 기자] 카카오는 이모티콘 스토어의 오픈 5주년을 기념해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성장 과정, 이모티콘 판매 트렌드 등을 29일 공개했다.

카카오는 2011년 11월 29일 카카오톡에 이모티콘을 도입했다. 이모티콘 시장이 성장하면서 누적 이모티콘 상품은 4,800여개 이상으로 5년만에 800배가 증가했다.

매월 발신되는 이모티콘 메시지 수만 20억 건에 달하며 하루 1,000만명의 카카오톡 이용자가 이모티콘으로 대화를 주고 받고 있다.

▲ 이모티콘의 성장 과정, 판매 트렌드 등을 담은 인포그래픽 (사진=카카오)

 
이모티콘 구매자도 증가하고 있다. 지난 5년간 무려 1,400만명이 이모티콘을 구매했으며 2016년에 역대 가장 많은 신규 구매자가 발생했다.

카카오프렌즈를 제외하고 5년간 가장 많이 판매된 이모티콘은 ‘쥐방울은 애교쟁이', ‘오버와 액션을 그대에게’, '갖고싶다 너, 애교쟁이 에비츄'가 꼽혔다.

카카오는 이모티콘 전반에 대한 수요를 늘리고 판매 채널 확대를 통하기 위해 내년초 이모티콘 웹스토어를 오픈할 예정이다. 다양한 결제 수단 및 방법으로 이모티콘을 구매할 수 있고 선물하기도 훨씬 편리해진다.
 
카카오 김희정 톡아이템파트장은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카카오톡이라는 모바일 플랫폼으로 창작과 수익이 연결되는 이모티콘 생태계를 만들어왔다”며 “카카오는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던 창작자들이 이모티콘 작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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